플러터 스터디 5기(StarD)가 어제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2번째로 만든 앱을 출시해보게 되었네요. 개발 과정과 후기 공유 차 글을 작성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똑똑한 끝말잇기 AI '말잇봇'을 이겨보세요!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 단어를 학습한 말잇봇을 이겨보세요
- 신조어(개방형 사전 우리말샘 사전)도 이용 가능합니다
[네이밍/로고]
Figma로 끄적끄적 만들어본 로고입니다.
전 앱을 기획할 때 전체적인 시나리오를 머리에 그려보고 나서는 가장 우선 로고, 스플래시를 만들어봅니다.
그래야 앱이 완성되었을 때의 그 느낌과 완성도를 선명히 머릿속에 그리고 목표로 설정할 수 있거든요.
끝말잇기를 할 수 있는 봇을 만들기 위해서 이름을 고르던 중
'끝말잇기'라는 말과 요즘 인터넷 밈으로 많이 쓰이는 '말을 잇지못하는...'을 줄인 '말잇못'을 조금 바꾸어 '말잇봇' 이라는 네이밍을 만들었습니다.
아래 짤들 보신적 있으시죠?
[개발 계기]
지난번 프로젝트에 시계부를 만들면서 후반부에 데이터 처리하는 부분에서 좀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이번 프로젝트는 좀 재미있게! 눈에 팍 띄게! 만들어보자 라는 취지에서 게임을 선택하게 되었고 최근에 이루다 라는 AI 봇이 흥행하면서 끝말잇기 관련된 스크린샷이 많이 올라왔어서 만들어보고싶어졌습니다.
데이터 처리보다는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 대화 설정, 게임 로직 같은 재미있는 부분들을 더 해보고싶었거든요.
[주요 기능]
- 국어국립원 / 우리말샘 API를 활용해서 우리나라 말 중 명사만 크롤링
- 말잇봇의 난이도, 게임 규칙 등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점수 보정
- 나의 레벨 확인 및 게임 별 랭킹 확인하여 경쟁심 유발
- 끝말잇기 게임 구현
1. 주요 이벤트 발생 시 대화형의 멘트를 날리는 봇
2. 사용자가 입력한 단어의 마지막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검색하여 출력
3. 입력했던 단어들은 기억해뒀다가 사용자가 다시 입력할 시 경고
4. 단어가 아닌 경우, 한글자인 경우 등 다양한 예외 케이스 시 경고
5. 경고를 받지 않고 릴레이를 이어 갈 시 콤보를 쌓을 수 있고, 콤보에 따른 점수 보너스
[화면]
리뷰와 신기능 제안은 늘 환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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