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DavinciResolve

다빈치리졸브 색보정 기능 정리 Lift Gamma Gain Offset

by 패드로 2020. 3. 17.

다빈치 리졸브가 색보정 프로그램에서 시작하기도 했고, 제대로 된 영상을 만드려면 색보정은 필수인만큼 색보정을 해보려고 하는데,

어느게 이쁜 색상인지, 화면이 밝은지 어두운지 판단도 제대로 못하는 나는 카메라 앱 필터나 써봤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더라.

다빈치 리졸브의 색상 조정은 대부분 이 Color Wheels 라고 하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진행하게 되는데, 밝기와 RGB 값을 조절해줄 수 있다.

이러한 조절 기능은 영상 노드별로 적용이 가능하고, 왼쪽에 있는 초록 점이 초록 선을 따라서 색상 보정을 받은 후 최종 값으로 출력된다.

결국은 화면 전체에 있는 RGB값을 전체적으로 바꿔서 보정하는것.

가장 흔히 쓰이는 컬러 휠인데, 4가지 종류나 있지만 잘 정리해둔 유튜브 영상이 있어 참고했다.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VMIngvTIunk

수학 공식으로 잘 설명해 줬는데, 색을 아래와 같은 공식에 대입해서 설명이 가능하다.

공식을 이해 해야 어느정도 예상되는 영상 퀄리티를 가지고 만질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아직은 직관적으로 잘 모르겠으니 좀 더 쉽게 적용을 해보면

 

전부 화면 전체에 색 보정 적용을 시키기는 하지만

 

Lift - 어두운 부분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침

Gamma - 중간 부분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침

Gain - 밝은 부분에 더 많이 영향을 미침

Offset - 화면 전체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침

 

아니 그럼 화면 전체에 대한 보정만 할 수 있나? 그건 아니다.

 

Primaries Wheels 탭에 있는 기능으로 전체적인 부분을 제어 한 후에 Log 탭에 가면 영상의 일부 부분에 대한 조정을 할 수 있다.

다만, 경계면에서의 심한 경계가 있을 수 있어서 우선 전체적인 부분을 제어해서 효과를 얻은 후에 안되는 부분을 세세하게 조정하는게 좋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