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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보고서 흐름(잠재고객, 행동, 획득, 전환)

by 패드로 2020. 12. 15.

구글 애널리틱스 처음 사용 시 탭에 관한 정리

 

보고서 내역

잠재고객 Who?

어떤 고객들이 페이지에 들어와서 보고 있나?

- 접속 기기

- 인구 통계(성별/연령)

- 기술 환경

- 접속 위치

 

행동 What?

우리 페이지에 들어와서 무엇을 했나?

- 인기 페이지

- 사용자 이동 패턴

- 사이트 내 검색어

- 인기 클릭 영역

 

획득 How?

어떤 경로로 우리 채널에 들어왔나?

- 유입 채널 분석

- 광고 유입 성과

- 캠페인 유입 성과

- 에드워즈 광고 성과

 

전환 What value?

- 단계 별 전환/이탈 분석

- 전환 건수/전환율 분석

- 다채널 유입 경로 분석

- 채널 기여도 분석

 

구글 애널리틱스 시작

analytics.google.com 계정 발급 => 계정 설정 => 측정하려는 대상 선택 => 속성 설정 => Gtag.js 발급(추적 코드)

 

주요 개념

Dimensions & Metrics

Dimensions: 데이터의 특징이나 성질을 묘사(국가, 도시, 언어, 소스, 페이지)

Metrics: 데이터의 정량적 요소(세션수, 사용자, 페이지뷰)

 

User

쿠키 기반의 유저 구분. 클라이언트 id를 넣어둬서 유저를 구분.

한 컴퓨터에서 별도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다른 유저로 인식. 

쿠키를 계속 지우면 유저 수 증가함.

 

Session

세션 기반의 유저 구분. 

한 컴퓨터에서 별도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다른 유저로 인식.

30분 이상(서비스 설정 따라 다름) 상호작용 없으면 다시 들어올 시 다른 세션으로 인식.

 

Pageview

페이지 방문수 (새로고침하면 증가함)

Unique Pageview로 세션 기준으로 중복 제거한 페이지뷰

 

Event

카테고리, 액션, 라벨 정의하여 이벤트 받기

(PC 메인, 로고 클릭, 브랜드 로고 등)

 

Bounces

이탈 수. GA와 상호작용 횟수가 1회인 세션을 의미

Bounce rate = bounces / sessions * 100%

이벤트 프로모션 페이지나 상세 정보 페이지는 높을 수 있음

 

Exits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종료한 횟수

Exits Rate = Exits / Pageviews * 100%

 

Session Duration

세션 내 첫 상호작용에서 마지막 상호작용까지의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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