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주식

국내 P2P 금융 1위 '8퍼센트' 투자와 후기

by 패드로 2016. 4. 6.



안녕하세요~ 재성재성입니다.

최근에 핀테크라는 IT 기술을 금융에 적용시킨 여러 서비스들이 나오고 있지요?



오늘은 그중에서 '8퍼센트'라는 

핀테크 관련 스타트업 기업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8퍼센트 서비스소개>


8퍼센트는 대출을 받고싶어하는 사람과 투자를 해서 높은 이윤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주어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은행권 출신들이 보수적인 은행 시스템을 혁신시켜보고자 만든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기존 은행이나 제 2 금융권들이 광고비나 지점 운용비용 등으로 과도한 비용을 지출하는 것에 의구심을 가지고, 투자자와 대출자에게 더 큰 도움이 되는 금융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본 서비스의 대출금리는 제 1 금융권 보다 높지만, 제 2 금융권 보다는 낮은 8-10%대의 금리를 적용하여, 돈이 필요한 대출자와 저금리시대인 이 때 투자자에게도 매력적인 서비스입니다. 

8퍼센트는 매일 1시에 새로운 대출 상품이 공개되어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투자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투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퍼센트 투자 어떻게 하나?

 

 

 

 

투자시 원금 손실활률을 줄이기 위해 8퍼센트에서는 균등 분산 투자를 적극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다음 투자 시나리오 비교를 통해 분자 투자를 권장하는 이유를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A)는 최대 6.9% / 최소 -9.5%, (B)는 최대 7% / 최소 0.2% 의 수익률을 보였습니다. 최대 수익률은 별 차이가 없어보이는데 최소 수익률 차이가 큽니다. 그만큼 부도 발생시 원금손실확률이 높다는 얘기가 되네요. 

쪼갤수록 안전하다는 이야기인듯 합니다.

 

여기서 부도 발생 확률은 10,000,000분의 1의 확률로 로또 1등의 당첨 확률보다 낮다고 하지만 원금손실 되지 않는 안전한 투자를 원하시면 분산 투자가 좋겠네요.


핀테크 기술을 활용하여 매우 적은 리스크라고 말하고 있지만 핀테크를 활용한 스타트업들이 나온지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이기에 어느 정도 불안함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해결하고자 원금 일부를 보호해주는 제도가 있는데요! 한번 알아볼까요?? 

 

 

 

안전장치가 하나 있는 것만으로도 신뢰도가 더 높아지는 느낌입니다.

 

그럼 이제 투자자 보호에 대한 제도도 파악했으니 어떤 투자상품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8퍼센트는 평일 낮 1시에 신규 채권이 오픈됩니다! 조건이 좋은 채권이라면 빨리 마감될테니 시간을 맞춰 투자를 하면 더 좋겠죠?

 

미리 조건을 맞춰 자동 투자를 할 수도 있는데요

각 채권당 투자 금액과, 채권 기간을 미리 설정해 둘 수 있습니다. 쪼갤수록 안전하지만, 하나하나 다 투자를 진행하기 귀찮으신 분들께는 좋은 조건 같네요

 


이런식으로 투자를 하게 된다면 투자 된 부분을 포트폴리오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실제로 8퍼센트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테스트차 151만원을 투자해보고있습니다.

1만원은 이벤트로 1만원 투자시 12000원으로 돌려주는 이벤트 중이라 넣었구요

총 상환에 보시면 12000원으로 돌려받은걸 볼 수 있네요!



저도 귀찮았던지라 자동투자를 선택했는데요. 리스크 등급이 균일하게 투자가 잘 되고, 수익률도 10프로보다 약간 낮지만

안전성 있는 투자라 생각하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실제 채권 하나당 상환일에 얼마씩 들어오는지도 알 수 있어요~

원리금 균등상환인지라 매달 원금과 이자를 조금씩 같이 받는 식이며, 원금이 줄어드는 만큼 이자도 조금씩 줄어드는 걸 볼 수 있지요!


말그대로 중위험 중수익이라 볼 수 있는데요, 다만 주의하셔야 할점!

은행이자는 15퍼센트의 이자를 내시는건 알고 계시죠?

하지만 p2p금융은 대부업으로 분류가 되어 25퍼센트 세금에 2.5퍼센트의 주민세가 붙어서 27.5퍼센트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저는 9퍼센트대의 수익을 올리니 세금을 제외하면 6퍼센트대가 되겠네요


아직까지는 베타 테스트기간이라 그런지 플랫폼에 대한 이용료는 없는 상태에요!



저는 이외에도 테라펀딩, 렌딧에도 비슷한 금액을 투자중인데요,

다음 시간에는 렌딧, 테라펀딩에 대한 후기도 다뤄볼게요



개인적으로 느낀 8퍼센트의 장단점을 꼽자면

1. 현재 수수료가 없어서 좋다 (테라펀딩 월 0.1퍼센트 수수료)

2. 전체는 아니지만 원금 보장을 어느정도 해주는 제도가 있다.

3. 자동투자가 편하다


1. 투자 기간이 긴 편이다(18개월 이상~36개월)

2. 테라펀딩보다 이율이 낮음



이상으로 8퍼센트에 대한 정보 포스팅과 솔직 후기였구요!

이 글을 보시면서 세금 27.5퍼센트가 아깝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그래서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대부업 사업자등록을 통해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 있는데요!

현재 공부중에 있고 어느정도 정리가 되면 대부업 등록을 통해 세금을 줄이는 것에 대한 장단점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좋은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