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주식

[해외주식] 더리치(The Rich)로 내 포트폴리오 배당 한번에 보자

by 패드로 2019. 10. 18.

해외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예상했던 바이지만, 국내에서 해외 직접 투자 비율이 매년 늘어가고 있다.

예전에야 비싼 수수료와 국내에서는 소액주주에게 해당하지 않는 양도소득세가 있다는 점, 그리고 잘 모른다는 점에서 해외 투자가 적었지만, 최근에는 증권사들도 경쟁으로 인해 수수료를 적게 받고 있고, 해외 주식에 대한 정보들이 우후죽순 한글로 잘 번역되어 여러 사이트에 올라오기 때문에 해외투자가 정말 쉬워졌다. 양도소득세를 줄이는 Tip같은건 이제 흔히 공유되고 있는 상태.

 

우리나라에 비해서 기업들의 배당 성향이나 배당 주기가 짧은 기업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재테크 좀 해봤다 하시는 부들 중, 그 중에서도 현금 흐름을 중요시하는 분들은 매달 현금이 들어오는 구조로 배당주 포트폴리오를 짜는 분들이 많다.(나도 그 중 하나)

 

국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에는 사실 배당 주기가 많아봐야 분기에 한번이고, 배당주로 매력적인 기업들의 수가 그렇게 크지 않아서(개인적 생각입니다) 엑셀로도 충분히 관리가 가능하지만, 해외의 경우에는 5%가 넘는 배당주도 매우 많고, 월배당, 1,4,7,10 / 2,5,8,11 / 3,6,9,12월 배당, 특별배당 등 종류가 더 많기 때문에 따로 엑셀로 관리하기에는 복잡하고... 또 귀찮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해외 배당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자 하는 분들은 많을 텐데, Dividend.com을 많이 사용하고 계실거라 생각한다. => https://www.dividend.com/

 

Dividend.com

Knowing your investable assets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tize features that will suit your investment needs. Knowing your AUM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tize features that will suit your management needs. Knowing your AUM will help us build and priori

www.dividend.com

다만, 해외 사이트라 다 영어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고, 프리미엄 회원/일반 회원이 나누어져 있어 포트폴리오만 관리하기에는 뭔가 복잡한 기능들이 많고 어렵다.

 

오늘은 한글로 사용 가능하고 훨씬 가볍고 쉬운 The Rich 라는 서비스를 포스팅하고자 한다.

 

이 서비스는 웹/아이폰/안드로이드 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https://www.therich.io/

 

The Rich.

US stock dividend information and a portfolio of global fund managers at a glance

www.therich.io

안드로이드/아이폰은 스토어에서 The Rich를 검색하면 잘 안뜬다? 이상한 게임이 뜬다.

그래서 링크를 남기자면

Android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o.therich.app

 

더 리치 TheRich - 주식, 배당주, 투자 정보, 포트폴리오 관리 - Google Play 앱

미국에는 수십년간 배당을 계속 증가시켜온 회사들의 주식, 이른바 배당 귀족주로 수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습니다. The Rich. - Dividend Aristocrats는 당신이 당신의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에 도움이 되는 귀족 배당주 들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됩니다.

play.google.com

IOS => https://apps.apple.com/kr/app/the-rich/id1462844342

 

‎The Rich.

‎미국에는 수십년간 배당을 계속 증가시켜온 회사들의 주식, 이른바 배당 귀족주로 수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었습니다. The Rich. - Dividend Aristocrats는 당신이 당신의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에 도움이 되는 귀족 배당주 들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됩니다.

apps.apple.com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월별 예상 배당금을 확인할 수 있다. 월에 현금흐름을 얼마씩 가져갈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다면 이 기능은 꽤나 강력할 거라고 생각한다.

포트폴리오 구성 분포 및 배당 비율 확인, 월별 예상 배당금 확인

 

주요 기업들 시가 배당률 확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해당 기업의 코드(애플이면 APPL)를 넣고 매수가와 수량을 넣으면 되는데 사실 폰으로 작성하기에는 조금 귀찮은 것이 사실이다. 포트폴리오를 중간에 변경하면서 그런 점들이 웹으로 되지 않을까 해서 웹페이지를 찾아보았더니 역시나 된다.

한눈에 포트폴리오 구성 확인 및 키보드로 쉽게 타이핑 가능하다

평소에 엑셀로 관리하던 습관이 있으니 역시나 컴퓨터로 하는게 아무래도 빠르다. 다만, 앱에서는 개별 종목들의 배당 시기를 알려줘서 좋았는데 웹에서는 그걸 보여주는 곳이 없다. 어차피 같은 API 쓸텐데 왜 뺐지?(개발자 마인드)

 

월 50달러 배당을 목표로 포트폴리오를 구성중인데 아직 손봐야 할 부분들이 많다. 

증권사 연계로 자동 구성이 되면 좋겠지만 가벼운 앱에 너무 많은 걸 바라면 안될 것 같은 느낌..?

 

쓰다 보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온다. "모두가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됩니다."

인상적... 꾸준한 투자로 월배당 500달러를 달성할 때 까지 힘내야겠다.

 

댓글